SK는 이해관계자를 사람 그 자체로서 존중하고 경영활동 과정에서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SK는 구성원, 협력사, 고객/지역사회의 요구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공감하고,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사회 전체의 행복을
키워 나가는 ‘행복의 공급자’가 되고자 합니다.
SK는 구성원 행복이 기업 경영의 궁극적 목적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구성원이 안정과 성장을 통해 행복을 키워 나갈 수 있는 터전을 만들기 위해 행복경영을 실천합니다.
SK는 SK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인 구성원의 인권을 존중하고 글로벌 행동규범과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이에 대한 주기적인 진단을 통해 개선과제를 도출/이행함으로써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수준의 인권경영 실천을 노력합니다.
SK는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 공정하고 체계적인 교육∙승진∙보상 제도 및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K의 구성원들은 성장을 통한 행복을 느낄 수 있음과 더불어 외부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SK는 협력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이 SK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협력사의 ESG 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및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SK는 협력사가 글로벌 ESG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고 ESG 경영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IT 플랫폼을 제공하여 성과 진단 및 검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ESG 개선 성과가 우수한 협력사를 대상으로 ‘SK 우수 협력사 상생대출’ 등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협력사의 ESG 성과 개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SK는 끊임없는 소통과 고민을 통해 협력사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 공동 개발/특허 공유/세미나 및 교육 프로그램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협력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SK는 끊임없는 혁신과 소통을 바탕으로 고객과 지역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확보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실천 해나감으로써 고객/지역사회의 삶의 질 수준을 높여 나갑니다.
SK는 끊임없는 기술과 역량개발을 기반으로 환경∙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품∙서비스 개발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높은 수준의 사이버 보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SK는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며 질병, 자연재해 등의 위기에 함께 대처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등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호흡하며 견고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 인재 양성, KAIST SEMBA
SK는 2013년부터 KAIST와 함께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기업가 상(像)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2년 과정의 ‘사회적 기업가 MBA’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가 MBA 프로그램은 매년 예비 사회적 기업가 20여 명을 선발하여 사회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키고, 기업가로서의 경영 능력을 제고하며, 사회적 소명감을 고취시킵니다. 학생들은 미션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Solution 검증 등 8단계의 과정을 거치며 졸업 때까지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게 됩니다.
사회적 기업가 MBA 프로그램을 통해 2021년까지 120명의 사회적 기업가들이 배출되었으며, 졸업 당시 창업률은 83%에 달합니다. 이들 사회적 기업가들은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끄는 씨앗이 됨과 동시에, 많은 청년들에게 사회적 기업 창업에 두려움 없이 보다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게 하는 ‘Role Model’이 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금융 활성화, SE Fund
SK는 2017년, 국내 최초로 110억 원 규모의 사회적 기업 전문사모투자신탁 1호 펀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이후 민간기업, 시중은행, 정책 금융기관 등과 함께 누적 1,300억 원 이상의 사회적 기업 펀드를 조성/참여하며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성장성이 검증된 기업이나 UN SDGs 기준에 부합하는 임팩트 기업 등을 대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E 펀드는 단순히 투자 수익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성장 가능성 높은 사회적 기업을 발굴하고, 펀드에 참여한 금융기관과 영리기업이 사회적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며 성공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성과를 만들어, 사회적 기업 금융 생태계에 시장 신뢰를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사회성과 인센티브, SPC(Social Progress Credit)
사회적 기업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가 제대로 인정 받고 투자로 연결되는 선순환 체계의 구축이 중요합니다. 만약 사회적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상품처럼 정당한 가격을 매겨 경제적으로 보상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사회적 기업에는 새로운 현금 흐름이 생기고 투자자에게도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SK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현실에 구현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 단위로 측정하여 그에 상응하는 현금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회성과 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 SPC)’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 기준, 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젝트에 참여한 324개의 사회적 기업들은 누적 2,389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였고, SK는 458억 원의 현금 인센티브를 지급하였습니다.
국내 최대 Social Value Open Platform, SOVAC
SOVAC(Social Value Connect, https://socialvalueconnect.com/)은 국내 최대 ‘Social Value Open Platform’으로, SK를 포함한 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Insight와 정보를 공유하며 해결책을 찾아가는 논의의 장입니다. 2019년 국내(민간) 최대의 Social Value 행사로 시작한 SOVAC은 사회적 기업, 비영리단체, 정부, 학계,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협력을 키워나갑니다.
SOVAC은 점점 더 증폭되고 심화되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람(People), 지식(Insight), 솔루션(Solutions)을 연결(Connect)하여 다양한 사회 주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더욱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